경기도교육청 전경. ©한국유아교육신문
경기도교육청 전경. ©한국유아교육신문

사립유치원 감사 업무를 담당했던 직원들에 대한 경기도교육청의 정상적 전보인사를 두고 경향신문이 ''인사상 불이익'을 준 것으로 보도하자 도교육청이 발끈했다. 사립유치원 공공성 강화를 위해 도교육청이 한 각고의 노력을 폄훼했다며 유감을 표한 것.

경향신문은 22일 ' <전보된 사무관 "한유총 뜻대로"…인사난 날 3000톡 '잔칫집'>, <한유총 비리 밝히던 '감사관실의 수난'> 등을 보도했다.

'경기지역 사립유치원 감사 관련 공헌을 한 감사관실 직원들이 지난해 8월 무더기로 인사불이익을 받았으며, 도교육청이 사립유치원 감사를 축소하려 했다'는 취지의 보도 였다.

경향신문은 '유치원 비리 적발 영웅' '무더기로 인사 불이익' 등의 표현을 통해 도교육청의 당시 인사를 비판하기도 했다.

신문 보도에 거론된 인사는 김거성 전 감사담당관과, 감사1과장(서기관), 감사2과장(서기관), 조사5팀장(사무관) 등 모두 4명이다.

신문 보도를 접한 도교육청은 즉각 반박했다.

도교육청은 보도에 거론된 4인 대한 인사 사유를 담은 A4용지 3페이지 분량 입장문을 내고 유감을 표했다.

이에 따르면 교육청은 감사관실에서 무보직 서기관으로 1년 1개월 근무하던 감사1과장의 경우 경력과 전문성을 고려해 본청 타부서 보직과장으로 발령했다.

2016년 서기관 승진을 한 감사2과장은 2년 7개월간 감사관실에서 근무했으며 공로연수를 고려해 교육청 직속기관 부서장으로 발령했다.

조사5팀장은 상급기관인 교육부로 파견조치했다. 유공공무원 표창장도 수여했다. 현재는 본인 희망으로 수원시 한 고등학교에서 행정실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이를 보면 사실상 '영전 인사'였다는 게 교육청 설명이다.

김 전 감사관의 경우 개방형 임기제 공무원으로 2014년 8월 임용돼 4년 임기를 마쳤고, 본인이 사직을 희망해 퇴직했다. 그는 재임 중 교회 담임목사 등 모두 6개 직책을 겸직한 사실이 외부에 알려져 논란이 됐지만 무난하게 교육청을 떠났다. 당시 교육감 측근 봐주기 지적이 나오기도 했다.

도교육청 김주영 대변인은 "무보직 서기관을 부서장으로, 사무관을 표창하고 국단위 교육지원청 과장으로, 그리고 정년 1년 남은 분의 공로연수 기간을 고려한 것이 어떻게 인사상 불이익이라고 할 수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도교육청이 지속적으로 사립유치원 감사를 축소하려 했다는 주장도 결코 이해할 수 없다" "도교육청 유아교육과 감사업무 담당자들의 각고의 노력을 폄훼하는 보도에 대해 심히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