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기관의 초미세먼지 대처를 지적하고 있는 박세원 경기도의원.
행정사무감사에서 교육기관의 초미세먼지 대처를 지적하고 있는 박세원 경기도의원.

학생 건강과 연결되는 초미세먼지에 대한 교육기관의 대처가 안일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경기도의회 교육행정위원회 소속 박세원 의원은 11일 용인교육지원청서 열린 용인, 성남, 양평, 가평교육지원청 행정사무감사에서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의 공조를 통한 미세먼지 대응 방안을 촉구했다.

박 의원은 "현재 각급학교의 공기청정기는 용인 관내가 4871대, 성남 관내가 1791대, 양평 관내가 239대, 가평 관내에는 46대를 설치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며 "공기청정기를 가동하면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는데 이에 대한 대책이 있느냐"고 물었다.

그는 "연구용역자료를 보면 자연환기를 한 곳은 이산화탄소 농도가 낮아지는 반면 초미세먼지는 바깥공기와 비슷해지며, 자연환기를 하지 않은 곳은 초미세먼지는 개선되지만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는 결과가 나왔다"고 했다.

공기청정기를 설치한 학교는 어찌됐던 초미세먼지 위험성에 노출되던지, 이산화탄소 농도가 올라가던지 위험성이 있다는 것이다. 

박 의원은 이어 "초미세 먼지를 해결하기 위한 공기순환기 설치를 도교육청이 추진하고 있지만, 내년 6월 이후에나 설치한다는 도교육청의 늑장행정으로 도내 학생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하며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