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후 현 교육감과 맞대결

충북교육감 보수진영 단일후보로 결정된 심의보 후보.
충북교육감 보수진영 단일후보로 결정된 심의보 후보.

충북교육감 선거 보수진영 후보 단일화 경선에서 심의보 후보가 황신모 후보를 누르고 최종 단일후보로 결정됐다.

다음달 13일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충북교육감 선거는 심 후보와 현직 교육감의 맞대결 구도가 형성됐다.

두 후보 선거캠프는 27일 청주 그랜드호텔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단일화 경선을 위한 여론조사 결과 심 후보가 단일후보로 결정됐다고 밝혔다.

ARS 자동응답 방식으로 지난 26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한 두 차례 여론조사에서 심 후보는 황 후보에 앞서 보수진영의 최종주자로 선정됐다. 

심 후보는 "먼저 황 후보의 용기 있는 결단으로 모든 일이 순조롭게 돼 도민의 여망을 받들어 (충북교육을) 변화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한층 높였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6월13일 선거가 충북교육의 한 획을 긋는 보다 발전적이고 교육도시의 면모를 회복할 수 있는 계기가 되도록 황 후보와 함께 힘을 합쳐서 결단코 승리하겠다"고 덧붙였다.

예상치 못한 결과에 다소 충격을 받은 듯한 황 후보 측은 공식적인 입장은 내놓지 않았으나 결과를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황 후보 선거캠프 관계자는 "결과가 아쉽다"면서도 "후보를 사퇴하기로 약속한 만큼 후보님이 지키지 않겠느냐"고 전했다.

단일화를 추진한 권기창 전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은 "결과 공개에 앞서 두 후보가 사퇴서를 작성하는 것으로 확약했다"며 "내일 9시 정도에 (황 후보가) 사퇴서를 선관위에 제출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심 후보가 충북교육감 보수진영 후보로 확정되면서 이번 선거는 현직 교육감인 김병우 후보와 양자대결로 치러지게 됐다.

특히 이번 단일화가 보수층 표 분산을 막고 지지 결집의 도화선이 될 것으로 보여 선거 판세를 가늠하기도 쉽지 않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