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김은혜 후보가 출산보육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3일 김은혜 후보가 출산보육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경기도’를 약속하면서 세부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3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도민 가정의 출산과 육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한 6가지 공약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많은 여성이 출산 후 경력단절에 이르는 것도 우리 사회의 큰 손실”이라며, “출산, 육아의 부담을 덜기 위해선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전폭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이 자리에서 ▲4개 권역 공공산후조리원 확충 ▲‘맘 케어 종합센터(육아해방타운)’ 설립 ▲등하굣길 교통지도 사회공헌 일자리화 ▲24시간 어린이병원 및 어린이 전문병원 확충 ▲아침 급식지원, 결식아동 삼시세끼 보장 ▲무료 AI 성장판 검사, 우리가족 전담 영양사 지원 등 세부계획을 발표했다.

김 후보는 경기도교육청과 협의를 토대로 학부모의 등하굣길 교통지도 활동을 사회공헌 일자리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특히 맞벌이 부부나 가정 내 사정으로 아침을 거르는 도내 아동이 전체의 17%(약 12만명)에 달하며, 도내 결식 우려 아동이 5만6781명에 달하는 만큼 아침 간편식 제공을 새로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경기도내 공공산후조리원(전국 13개)이 단 하나밖에 없는 현실을 감안해 경기도 동서남북 4대 권역별로 공공산후조리원을 추가 설립한다는 계획이다. 전국에서 가장 낮은 수준인 2주 기준 168만 원 요금으로 우수한 산후조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한 부모 등 형편이 어려운 산모에게는 추가로 50%를 감면할 방침이다.

김 후보는 또 ‘맘 케어 종합센터’ 설립으로 일상의 육아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맘 케어 종합센터’는 임신·출산과 육아 과정에서 정신적 어려움을 느끼는 3040여성들을 대상으로 가사도우미와 종일 보육, 종합 상담과 휴식 공간을 제공하는 ‘육아 해방타운’ 성격을 지니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밤중에 아이가 아파도 걱정 없도록 ‘24시간 어린이병원’ 및 ‘어린이 전문병원’을 추가로 설립하겠다고 했다.

아이의 성장 지연 등을 늦게 발견해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경기도 내 모든 남녀 아이에게 ‘무료 AI 성장판 검사’와 ‘우리가족 전담 영양사’를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김은혜 후보는 “도민 여러분께 약속드린 여섯가지 공약을 통해 전국에서 가장 아이 키우기 좋은 경기도를 만들겠다”며, “정치인이기 이전에 한 아이의 엄마인 김은혜가 진정성 있는 마음으로 확실하게 해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