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은 수원시의원 "어린이 환자 병원 환경 열악"

김동은 수원시의원.
김동은 수원시의원.

수원특례시의회 김동은 의원(더불어민주당, 정자1·2·3동)이 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촉구했다.

김 의원은 20일 제36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대에 올라 “어린이재활은 성인과 달리 성장 및 발달과 맞물려 단계적 교육과 생애주기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한데, 어린이재활 치료기관이 턱없이 부족해 부모들은 아픈 아이를 데리고 타 지역으로 이동하며 재활 난민의 생활을 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도 공공보건의료지원단에서 시행한 연구사업의 결과에 따르면, 실제 경기도에서 타 지역으로 유출되는 장애아동 입원 환자의 경우 43%, 외래 환자의 경우 34%이며, 유출 환자의 90% 이상은 서울로 이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원시의 대표병원인 아주대병원과 성빈센트병원은 소아환자 병동이 한 개 층에만 있거나 성인 환자들과의 혼용사용으로 인한 2차 감염 노출 등 열악한 환경에 놓여있어 아동청소년을 위한 병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수원특례시에 어린이재활병원을 건립하고 나아가 어린이 종합의료시설로 확대, 어린이종합의료시설과 함께 주위에 보호자 임시거주 및 휴식시설을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경기남부 지역을 대표하는 수원특례시에 어린이재활병원 건립과 아동의료특화시스템의 마련을 통해 모든 아동과 가족이 가까운 곳에서 치료받고 지역사회에서 온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