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 안내.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 예방교실 안내.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현장)은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을 오는 4월 3일부터 운영함에 따라, 이달 3일부터 2주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유아에게 담배의 해로움 및 간접흡연의 위험성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성장기 흡연의 조기 예방 및 건강한 생활습관 배양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찾아가는 유아흡연위해예방교실(방문교육), ▲놀이형 체험관(지역 순회 전시), ▲부모와 함께하는 가정연계 프로그램 운영, ▲교사 교육과정 및 교육자료 개발·보급, ▲우수사례 공모전 등으로 진행된다.

전문교사가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방문해 유아가 흡연의 폐해를 인식하고 가족 등 흡연자를 대하는 태도와 금연을 돕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 내용으로 교육을 한다.

올해는 만 3~5세 유아를 위해 제작된 창작동화 ‘노담밴드야 고마워’를 바탕으로 구연동화, 신체 및 체험활동을 전개하며, 가정 연계 활동을 위한 교육 교재를 제공할 예정이다.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은 ‘버스형’교육과 ‘교실형’ 교육으로 진행하며, 3월 3일부터 17일까지 2주간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참여 신청을 받는다. 

이후에는 전국 2000여 개 기관을 선정해 오는 4월 3일부터 서울·경기 지역을 시작으로 약 15만 명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진영주 건강정책국장은 “유아 눈높이에 맞는 창작동화를 제작해 프로그램을 구성, 유아가 흡연의 위해성을 자연스럽게 인식하도록 했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유아가 흡연의 폐해를 알고 가족의 금연 실천을 돕는 등 흡연에 대해 올바른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2023년 찾아가는 유아 흡연위해예방교실’ 지역별 일정 등 자세한 사항은 국가금연지원센터 금연두드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