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교육부장관이 1월 30일 유보통합 추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이주호 교육부장관이 1월 30일 유보통합 추진 방안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교육부 제공.

정부의 유보통합 추진 발표와 관련,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위원회가 유보통합추진위원회에 주요 교사 단체가 모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노조는 3월 9일 성명을 내고 “교육부는 2023년 1월 30일 브리핑을 통해 2월 중에 유보통합추진위원회를 구성하겠다고 했지만, 3월 중순을 바라보는 지금까지도 추진위 구성은 감감무소식”이라고 했다.

이어 “전국국공립유치원교사노동조합은 2월 말 교육부 추진단과 두차례 대면과 수차례 유선 면담을 통해 추진위 구성에 주요한 현장 교사단체를 모두 포함할 것과, 추진위에 대표성을 가진 유아교육자들을 포함시킬 것을 요구했지만, 이 역시 감감무소식”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추진위 구성은 현재) 주요한 현장 교사단체를 모두 포함하기 어려우니 서로 협의하거나 원칙을 정하자는 면담만 여러 차례 진행 중이며, 학계 등 전문가 단체의 인선도 협의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은 채 불투명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유아교육계를 대표할 수 없는 인사로 추진위가 구성된다면, 정부는 2022년 만5세 초등 취학 사태와 같은 파국을 맞이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노조는 “유보통합 정책의 궁극적인 목적은 단순히 부처와 행·재정을 통합하는 것이 아니라, 질 높은 영·유아기 교육을 위한 전반적인 체제 개편”이라며 “정부는 이를 망각하고서는 절대 정책을 성공시킬 수 없을 것임을 깨달아야 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어 정부에 ▲유보통합추진위원회·유보통합추진자문단 인선 투명하게 공개, 인선 검증 절차 마련 ▲유보통합추진위원회 및 유보통합추진자문단에 유아교육 현장 주요 교사 단체를 모두 포함할 것 등을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