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교직원노동조합 조합원들이 지난달 19일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인사청문회에 앞서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비판하고 나섰다. 

전교조는 유 장관의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허용 방침에 반발했다.   

전교조는 지난 5일 입장문을 내고 "유 부총리의 취임 후 첫 정책이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허용이라는 점에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교육부는 올초부터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을 금지하려다가 학부모 반발에 부딪혀 결정을 유예했다. 이후 이달 정책숙려제를 거쳐 최종결론을 낼 예정이었다.

그러나 유 부총리가 취임 직후 숙려제 없이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금지방침을 철회하는 것으로 전격 결정했다. 

전교조는 입장문을 통해 유 부총리와 교육부의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허용 논리를 비판했다.

전교조는 "유치원 단계의 영어교육은 아이들의 발달단계에 맞지 않고 학습 부담을 준다"고 주장하며 "또 유아 영어 사교육을 막으려면 학원에서 선행학습을 금지토록 하는 내용의 '공교육 정상화 촉진 및 선행교육 규제에 관한 특별법'(공교육정상화법)을 개정하는 게 우선"이라고 밝혔다. 

이어 "유은혜 부총리는 국회의원 의정활동을 하던 지난 2014년 유치원 등의 영어 특별활동에 반대한다는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며 "유 부총리의 첫 교육정책인 유치원 방과후 영어교육 허용은 그동안의 의정활동을 스스로 부정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전교조는 유 부총리와 교육부를 향해 조속한 법 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유치원 교육을 정상화하려면 유치원 방과후 영어를 금지하는 게 우선"이라며 "유아의 발달단계에 따른 신체·정서 발달을 도모하고 학습 위주의 선행학습으로 얼룩진 유아교육을 원래대로 되돌려 놓기 위해 공교육정상화법의 조속한 개정이 요구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