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유치원총연합회로 서울교육청 관계자들이 실태조사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스1.
12일 오전 서울 용산구 한국유치원총연합회로 서울교육청 관계자들이 실태조사를 위해 들어서고 있다. /뉴스1.

서울시교육청이 지난 12일부터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에 대한 실태조사에 착수했다. '사단법인'을 허가한데 대한 감독 권한을 행사에 나선 것이다.

시교육청은 회계사 등 7명으로 구성된 실태조사단을 통해 언론보도 등에 의해 의혹이 제기된 △국회의원 후원 논란△학부모 강제동원 의혹 △이덕선 이사장 선임 과정의 적합성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 6일 한유총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거나 공익을 침해한 정황을 발견하면 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시교육청의 실태조사를 두고 교육계 안팎에서는 정부 정책에 순순히 응하지 않는 한유총에 대한 '압박용 카드'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처음학교로, 에듀파인 등을 강제하려는 정부와 사립유치원 실정에 맞지 않는다며 거부하는 한유총 간 대립 상황을 시교육청이 '사단법인 압박'을 통해 해결하려는 것으로 비치는 이유에서다.

한편 이번 실태조사는 19일까지 진행되며 조사 결과 발표 시기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