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사무실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기본입장 및 자정노력 계획 발표' 기자회견.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사무실에서 열린 '사립유치원 기본입장 및 자정노력 계획 발표' 기자회견.

한국유치원총연합회(한유총)가 유치원 감사결과 공개 사태와 관련해 대국민 사과에 나섰다. 정부와 국회를 향해서는 설립자 지위 보장과 함께 사립유치원 현실에 맞는 재무회계규칙을 만들어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덕선 한유총 비상대책위원장은 24일 오후 서울 용산구 한유총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사립유치원 문제와 관련해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린 것에 대해 깊은 사죄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또 "이로 인해 유아들을 믿고 맡겨주신 학부모들께 실망을 드려서 대단히 죄송하다"며 머리를 숙였다.

한유총은 사과와 함께 설립자의 재산권과 사립유치원에 적합한 재무회계규칙을 만들어달라고 촉구했다.

이 비대위원장은 "사립유치원이 비리집단으로 매도된 가장 큰 이유는 교육부에서 사립유치원 설립자들이 유치원을 운영하기 위해 투입한 사유재산에 대한 보장이 없는 재무회계규칙을 적용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국회가 설립자들의 지위를 보장해 줄 수 있는 유아교육법과 사립유치원 현실에 맞는 재무회계규칙을 만들어 주기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이런 법과 제도가 마련된다면 앞으로 사립유치원은 투명하고 공정한 회계를 준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유총은 이날 사립유치원 자체 청렴도 향상 계획을 내놨다.

이 계획에는 연합회 내에 비리신고센터를 연중 운영하고, 비리유치원에 대해서는 회원 제명 및 퇴출하겠다는 내용 등이 포함됐다.

이 비대위원장은 "앞으로 창의성과 다양성 독창성을 키워줄 수 있는 유아교육에 매진해 110년간 정부의 역할을 대신해 대한민국 유아교육을 발전시켰던 명맥을 계속 이어나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