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5일 유치원 비리근절 토론회를 주최했던 박용진 국회의원(가운데)이 토론회에 반대하는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의 팔짱을 끼고 토론회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이달 5일 유치원 비리근절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주최했던 박용진 국회의원(가운데)이 토론회에 반대하는 사립유치원 관계자들의 팔짱을 끼고 토론회장 밖으로 나가고 있다.

"아이들 급식을 위해 농가에서 유기농 채소를 구입한 것뿐인데 비리유치원으로 내몰렸습니다. 자존감과 유치원의 명예가 땅에 떨어졌습니다"

단순한 감사 지적사항이 심각한 비리로 오인받는 바람에 비리유치원으로 낙인찍혔다는 A사립유치원 원장의 말이다. 

A유치원은 박용진 국회의원이 감사적발 유치원 실명을 공개하며 ‘비리 유치원’이라고 언급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 유치원은 아이들에게 좀 더 나은 급식을 제공하기 위해 물품을 구입한 것이 단지 업체에서 계산서를 발행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감사에서 지적을 받았고, 이는 곧 '비리유치원'이라는 낙인이 찍혔다. 

A유치원장은 “질 좋은 채소나 부식 등을 생산자한테서 직접 구입하는 경우에는 계산서를 받지 못하는 때가 있다”면서 “사정이 그런데도 비리유치원이라는 싸잡은 비난은 견디기 힘들다”고 말했다.

박용진 국회의원이 ‘유치원 비리’라고 공개한 사립유치원 감사적발 내용 대부분이 법적 처벌 수준인 ‘비리’라고 표현하기에는 사실보다 크게 과장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충북의 한 유치원은 원아의 수족구로 인한 결석을 출석으로 처리해야 했으나 결석으로 처리하는 바람에 지적을 받았다. 

경북의 한 유치원은 기본과정 운영시간에 받아쓰기 활동을 했다는 이유로 지적을 받았고, 대전의 한 유치원은 근무상황부 작성시 종별 및 시간을 미기재했다가 지적을 받았다. 

경북의 또 다른 유치원은 유치원 방과후과정 과목 설문지를 통해 희망프로그램을 선정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지적을 받았다. 

교사가 학부모 위원으로 선출됐으나, 소속 기관장인 유치원장이 겸직허가를 신청하지 않아 지적을 받은 사례도 있었다. 

한국유치원총연합회가 분석한 감사결과 보고서 조치별 집계를 살펴보면, 전체처분 4418개 중 약 96%에 달하는 4252개의 처분이 주의, 현지조치, 시정, 경고, 개선, 통보 등 지도·계도 처분 등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유총 관계자는 “감사적발 내용 대부분 실수나 착오 등으로 지적을 받은 내용”이라며 “사실에 기초하지 않은 잘못된 주장으로 민간의 유아교육 현장인 사립유치원 전체가 오명을 뒤집어 쓴 것”이라고 호소했다. 
 
박용진 의원은 이달 11일 국회 교육위 국정감사에서 사립유치원 감사지적 내용과 유치원 실명을 공개하며 ‘비리유치원’이라고 언급했다. 

사실을 오인할 수 있는 그러한 주장이 매체를 통해 알려지자 해당 유치원 학부모들이 유치원을 항의 방문하는 등 반발이 거세다.